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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이란 무엇인가? #1

2023. 7. 24. 21:36ㆍ게임 개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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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심사와 팀 편성

게임 심사에는 몇 가지 요건이 있다.

  • 사람, 돈, 시간  ⇨ 인원, 예산, 납기
    사람은 곧 인원이고 돈은 예산, 시간은 납기가 된다.
    가장 중요한 건 납기이다. 납기에 따라 예산이 달리지며, 예산에 따라 인원이 달라진다. 

    납기 시기를 잘 못 계산하게 된다면 납기는 계속 밀릴 것이며 예산은 부족해질 것이고, 
    예산으로 인해 인원도 더 뽑지 못하니 팀원들의 불만은 점점 커질 것이다. 
  • 프레젠테이션 ⇨ 게임 개발의 타당성 제시 기획이란 전부 문서이다. 게임은 혼자가 아닌 함께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 발표 등을 통해 구체적인 설명 또한 필요하다.

팀 편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게임을 제작한다.

참고한 책에서는 분류를 아래처럼 나누었다.

 

  • 프로듀서
  • 디렉터 ( 감독 )
  • 플래너 ( 게임 디자이너, 기획자 )
  • 아트 디자이너 ( 그래픽 디자이너, 비주얼 디자이너 )
  •  프로그래머 
  •  사운드 크리에이터
  •  테스터 ( 디버거, 모니터 )

 

우선 프로듀서, 디렉터, 플래너의 역할의 경우 엄청 큰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기획자가 대부분 맡아서 진행한다.

 

프로듀서는 게임의 콘셉트, 개발비, 광고비 등 많은 부분에 대해 관리해야 한다.

개발 후에는 개발비와 인원 관리를 해야 하며,

계속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도 소통을 원활히 해야 한다.

 

디렉터는 게임의 방향을 정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게임을 제작할 것인지 길을 정한다.

또한 게임의 퀄리티를 유지해야 하며 납기를 지켜야 한다.

사양( 게임 상세 걸계서)을 계속 확인 수정해야 하며 디자인 및 게임 동작 모두 확인해야 한다.

사람의 관리 또한 디렉터의 몫이다. 일을 인원에 맞추어 균등하게 분담해야 한다.

 

기획자는 게임의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고안해 내는 자리이다.

설명서를 작성하여 게임 전체 상세 설계를 해야 하며 업무 발주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작한다. 

 

아트 디자이너는 게임의 모습과 움직임, 세계관을 이미지, 영상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주는 역할이다.

원화, 모델, 배경 텍스쳐, 이미지 텍스쳐, 애니메이션, 인터페이스 등 여러 세부 담당들이 있다.

 

다음 글은 프로그래머와 사운드 크리에이터, 마지막으로 테스터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다.

 

 

참고 서적 : 게임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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