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세계 속에서 - 에콜로지 ( ecology )
게임을 플레이 했을 때 화면과 스피커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제시되는 게임 속 세계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 판타지, 스카이림 ⇨ 모험
테트리스, 애니팡 ⇨ 무언의 세계
위의 게임들은 동영상 애니메이션을 통해 게임의 세계를 보여주고게임의 퀄리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며,플레이어들에게 기대감을 심어준다.
게임 세계란?
팩맨을 예시로 들어보자.
팩맨의 특징 ⇨ 단순하다.
- 스크롤이 없다 ⇨ 미로가 존재한다.
- 점 ⇨ 먹이 ⇨ 목표 ⇨ 결과
- 몬스터, 미끼, 과일 ⇨ 게임성
구성요소
- 미로
- 점
- 미끼
- 과일
- 팩-맨
- 몬스터
게임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연관성이 높아진다. 이것은 밸런싱으로 발전한다.
게임성이 높더라도 밸런싱이 낮으면 게임 자체의 매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게임에서 에콜로지를 볼 수 있다.
에콜로지란, 생물학의 한 분야이다.
"동식물과 그 밖의 생물을 포함한 무기적, 유기적인 생식환경과의 우호적이거나
적대적인 모든 관계의 총체를 연구 하는 것이 목표인 학문"
쉽게 말하자면 먹이사슬이다. ( 생물학 ecology의 정확한 정의에 대해서는 검색을 통해 알아보길 바란다. )
이것을 게임에 적용시키면,
게임 세계 속에서 등장하는 요소와 다른 요소를 포함한
환경과의 우호적, 적대적인 모든 관계의 총체라고 볼 수 있다.
게임의 사이클
게임이란 무엇일까?
게임에는 어떠한 특징이 존재할까?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게임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목표이다.
즉, 반드시 해결해야 할 약속된 문제이자 목표이며,
플레이어가 해결할 수 있도록 보장된 문제이다.
개발자는 이 문제(목표)를 해결할 수단과 단서를 게임 안에서 제공해야 한다.
게임은 반응이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하며, 이것은 순환되어야 한다.
결국 게임은 상태 인터렉션이자,
에콜로지(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클이 존재한다.
참고 서적 : 게임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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