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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란 무엇인가? #2

2023. 7. 19. 20:46ㆍ게임 개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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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장치

플레이어가 게임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컨트롤러, 패드, 키보드, 마우스 등 수많은 입력장치가 있다.

다양한 게임 컨트롤러

입력장치의 변화

  1.  일반적인 누르는 표준 컨트롤러
  2.  위( Wii )와 같은 동작 인식 컨트롤러
  3.  카메라를 통한 동작 인식 컨트롤러 등... 

음성을 인식하여 조작하는 방식의 게임도 출시되었고

현재도 VR, AR을 사용한 새로운 컨트롤러가 나오고 있다.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입력 장치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

  • 어떤 컨트롤러를 사용할 것인가?
  •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새로운 컨트롤러를 만든다면 어떤 형태가 좋을 것인가?
  • 인체 공학적이어야 할 것이며, 음성을 이용? 오직 컨트롤러로만? 손에 끼는 것은 어떠할까?

사용자에게 더 친숙하고 불편하지 않으며 조작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어렵네...

 

출력 장치

출력 장치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빛, 소리, 인쇄 등의 방식으로 컴퓨터의 결과물을 출력하는 장치이다.

디스플레이, 스피커 음성 출력, 컨트롤러 진동 등이 있다.

 

다양한 출력 장치

이러한 출력 장치는 오감에 영향을 준다.

  • 디스플레이는 시각
  • 스피커 음성 출력은 청각
  • 컨트롤러 진동은 촉각

하지만 아직 미각과 후각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미각과 후각을 포함한 오감에 영향을 준다면 그것이 가상현실이 아닐까?

 

디스플레이의 특성이라고 하면 사각형, 평면이란 키워드가 떠오른다.

개발자들은 이 화면을 더 넓게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였고 그 결과가 바로 스크롤이다.

좌 - 1942, 우 - super mario

입력 장치를 통해 게임을 반응시키고,

출력 장치를 통해 사용자가 반응한다.

 

유저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전 충분한 고민을 하자
개발자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만 만들 수 없는 것을 다시 한번 인지하자.

 

 

참고 서적: 게임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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