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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장치
플레이어가 게임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컨트롤러, 패드, 키보드, 마우스 등 수많은 입력장치가 있다.
입력장치의 변화
- 일반적인 누르는 표준 컨트롤러
- 위( Wii )와 같은 동작 인식 컨트롤러
- 카메라를 통한 동작 인식 컨트롤러 등...
음성을 인식하여 조작하는 방식의 게임도 출시되었고
현재도 VR, AR을 사용한 새로운 컨트롤러가 나오고 있다.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입력 장치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
- 어떤 컨트롤러를 사용할 것인가?
-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새로운 컨트롤러를 만든다면 어떤 형태가 좋을 것인가?
- 인체 공학적이어야 할 것이며, 음성을 이용? 오직 컨트롤러로만? 손에 끼는 것은 어떠할까?
사용자에게 더 친숙하고 불편하지 않으며 조작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어렵네...
출력 장치
출력 장치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빛, 소리, 인쇄 등의 방식으로 컴퓨터의 결과물을 출력하는 장치이다.
디스플레이, 스피커 음성 출력, 컨트롤러 진동 등이 있다.
이러한 출력 장치는 오감에 영향을 준다.
- 디스플레이는 시각
- 스피커 음성 출력은 청각
- 컨트롤러 진동은 촉각
하지만 아직 미각과 후각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미각과 후각을 포함한 오감에 영향을 준다면 그것이 가상현실이 아닐까?
디스플레이의 특성이라고 하면 사각형, 평면이란 키워드가 떠오른다.
개발자들은 이 화면을 더 넓게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였고 그 결과가 바로 스크롤이다.
입력 장치를 통해 게임을 반응시키고,
출력 장치를 통해 사용자가 반응한다.
유저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전 충분한 고민을 하자
개발자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만 만들 수 없는 것을 다시 한번 인지하자.
참고 서적: 게임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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