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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7. 28. 20:19ㆍ게임 개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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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의 순서

기획서와 사양서의 목적

  • 타인에게 전달하고 함께 이해
    게임은 혼자만드는 것이 아닌 팀으로 만들어야 하기에 하나의 게임을 같이 이해해야 한다.
  • 기획의도를 전달
    게임의 재미요소와 세부사항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가?

제작하고 싶은 게임의 컨셉 이미지를 작성한다.
컨셉은 기획의도이고 재미가 있어야 하며 게임성으로 이어진다.


컨셉을 실현하는 방법

게임 장르를 선택해야 한다.
어드벤처, RPG, 슈팅 등..

게임(컨셉) 대상 정하기

유아, 청소년, 성인 등 타겟을 설정한다.
멀티 플레이 게임 vs 싱글플레이 게임
만약 멀티 플레이 게임이라면 인원도 설정한다.

컨셉 워크 확정하기

게임의 컨셉을 문서로 정리해 본다.
문서로 정리한다는 건 말로 표현함에 있어 일관성을 띄게 된다.


게임 타이틀 초안 작성

게임 타이틀은 게임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게임 타이틀은 변경될 수 있지만 초안은 항상 필요하다.
게임 타이틀이 포함된 전체 문서를 완성해 보자.


컨셉 실현을 위한 게임 시스템 고찰

게임 시스템 (컨텐츠) 흐름을 결정한다.
목표에 따른 흐름과 그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목표가 요구된다.


게임 규칙

게임 규칙은 게임을 플레이 함에 있어 제한 사항을 뜻한다.
이것은 밸런스로 이어진다.포인트 및 레벨업 방법을 정리하고 미션(퀘스트)이 존재한다면 보상도 설정한다.


게임 후크

게임 시스템의 취약점을 이용하거나 기대하지 않은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뜻한다.
게임 안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 내자
예상범위 내에서의 다양한 플레이는 즐거움이 될 수 있지만,
범위 밖의 예상하지 못한 플레이에서는 버그가 발생될 수 있다.
때때로 버그 또한 플레이어들에게 재미와 도전을 제공하기도 한다.


플로우와 화면 이미지 제작

게임 흐름을 이미지화 해보자.

기획서

위의 사항들을 기획서로 제작해 보자

 

 

다음 글은 작성에 필요한 설명서 및 각종 데이터와 프로토타입에 관한 이야기를 하겠다.

 


참고 서적 : 게임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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