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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ngine 동작 원리 - 상속과 재사용

2023. 10. 12. 13:14ㆍ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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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과 재사용

게임 엔진은 이미 완성된 기반 코드를 제공한다.

즉, 개발자는 코드를 '재사용' 하므로 생산성이 올라간다.

 

상속

유니티 컴포넌트의 기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인 상속을 알아야 한다.

 

Class Monster {
	// 몬스터에 관한
    // 변수와 메서드들..
}

상속으로 몬스터 만들기

오크와 오크 대장을 만든다고 가정하자.

 

구현할 몬스터 클래스들

 

Monster 클래스

몬스터로서 필요한 다음 필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인공지능 기능
  • 애니메이션 기능
  • 공격과 방어 기능
  • 물리 기능
  • 기타 필수 기능 등

 

Monster에는 제대로 된 외형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유는 Monster 클래스는 게임 속 몬스터로 바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종류의 몬스터 클래스를 구현할 때 필요한 기초를 제공하는 부모 클래스이기 때문이다.

 

Orc 클래스

class Orc: Monster

콜론( : )은 오른쪽의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왼쪽의 자식 클래스를 만든다는 의미이다.

즉, 인공지능, 애니메이션과 같은 기능은 다시 구현할 필요없다.

오크로서 필요한 기능만 구현하면 되는 것이다.

  • 초록색 피부
  • 오크 스킬
  • 오크의 고유 기능 등

OrcChieftan 클래스

class OrcChieftan : Orc

같은 경우로 오크 대장의 경우에는 오크의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Orc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즉, 오크 대장으로서 필요한 기능만 구현한다.

  • 새로운 무기와 강력한 스킬
  • 오크 대장의 필요한 기능 등

이렇게 상속을 이용하면 코드를 확장하여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상속을 하면 편리하지만, 상속은 만능이 아니다.

 

다음 글은 상속의 한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Link : https://dev-dobim.tistory.com/111

 

 

참고서적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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