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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기술 면접 Top30 - #1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활용법

2023. 9. 16. 10:00ㆍ[백엔드] 기술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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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란?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객체라고 하는 독립적인 개체들의 모음으로 바라보고,
    이러한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로 구성되며,
    이러한 객체들은 클래스라고 하는 템플릿을 기반으로 생성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과 원칙

 

1.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속성(attribute)과 메서드를 정의한다.
  •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로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체이다.

2. 캡슐화 ( Encapsulation )

  •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정보 은닉을 제공한다.
  • 이로써 데이터를 보호하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캡슐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행할 수 있다.

3. 상속 ( Inheritance )

  •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의 특성을 재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다.
  • 새로운 클래스가 기존 클래스의 특성과 동작을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4. 다형성 ( Polymorphism )

  • 다형성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나 함수가 다른 클래스나 객체에서 다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 이로써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활용법

 

1. 모듈화와 재사용성

  •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여 코드를 모듈화하고, 이러한 모듈을 재사용할 수 있다.
  • 이는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유지보수성

  • 캡슐화를 통해 데이터와 동작을 쉽게 변경하고 확장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이 향상된다.

 

3.코드의 이해와 설계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개념을 모델링하기 적합하며,
    코드를 이해하고 설계하기 쉽게 만듭니다.

 

4. 대규모 프로젝트 관리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조직화하기에 적합하며,
    팀으로 작업할 때 코드의 모듈화와 추상화를 통한 협업이 용이하다.

요약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으로, 객체를 중심으로 데이터와 기능을 묶어 모듈화하고 재사용성을 높이는 방법론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구조화와 유지보수가 쉽고 대규모 프로젝트 관리가 효율적으로 가능하며, 코드의 이해와 설계가 용이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핵심적인 개발 패러다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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